김미라 기자
대전시의회가 5일 시의회 소통실에서 ‘대전광역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한국의정신문 김미라 기자]
대전시의회가 AI 기술의 급격한 확산 속에서 학생들의 공감·창의·윤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 방향을 모색하고 나섰다. 이재경 대전시의회 의원(국민의힘, 서구3)은 12월 5일 시의회 소통실에서 「대전광역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정책토론회」를 열고 지역 차원의 인성교육 정책 개선을 위한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이번 토론회는 생성형 AI 확산으로 학습 환경이 급변하고, 청소년의 자아 성찰 기회가 줄어드는 현실을 진단하며, 인간 고유의 능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정책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를 맡은 임국화 대전글꽃초등학교 늘봄지원실장은 “AI가 가져올 사회 변화는 교육 전반의 재구조화를 요구한다”고 지적하며 ▲AI 편향 및 차별 문제 ▲허위정보 확산 ▲창의성과 사고력 저하 등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설명했다.
그는 “기술이 진화할수록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며, 일기쓰기·철학 토론·문화예술 활동 확대 등 ‘AI가 대체할 수 없는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교육 체계를 재정비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지정토론에서는 교육·문화·행정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실적인 대안과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했다.
윤석희 전 대전글꽃초등학교장은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라며 일기쓰기 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했다. 그는 “일기쓰기는 언어능력뿐 아니라 자기 성찰과 정서 안정, 공감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명헌 전 한밭대학교 교수는 “난중일기는 한국 인문정신의 정수를 담은 기록”이라고 평가하며, 모둠 활동을 통한 일기 읽기와 토론을 통해 인성교육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역사 속 인물의 선택과 감정을 함께 고민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윤리적 판단과 협력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봉식 전 대전광역시 여성가족원장은 공직사회로까지 인성교육 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소년뿐 아니라 행정·공공 분야에서도 일기쓰기와 성찰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인성 교육이 지역 전체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했다.
손영훈 충주공업고 도제전담관은 최근 충격을 준 학생 사망 사건을 언급하며 “이번 토론회가 단순한 담론에서 그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인성교육위원회 기능을 정례화하고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이고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 실행을 주문했다.
정책 실행 주체의 입장을 대표한 이기영 대전시 교육도서관과장과 조성만 대전시교육청 초등교육과장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인성교육 관련 사업 추진 시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이재경 의원은 AI 시대 교육정책의 핵심은 결국 ‘사람’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AI는 스스로의 감정이 없기 때문에 사람이 가진 공감, 배려, 공동체 의식이 더욱 중요해진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대전시가 인성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실효적인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AI 시대에 사회를 이끄는 힘은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이를 바르게 활용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드는 ‘사람의 품성’에 있다”며, 교육환경 전반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문했다.
대전시의회는 앞으로도 교육계와 시민사회, 행정기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청소년의 인성 형성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공감·소통 중심의 체험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인성도시 대전’ 구축에 기여할 방침이다.
이번 토론회는 AI 시대 교육의 방향성을 전환하고, 학생들이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되었으며, 향후 지역 교육정책 발전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